에너지효율 1등급 가전 환급 신청 방법 사이트 안내

에너지효율 1등급 가전 환급 신청방법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대상제품을 구매하신 뒤 온라인에서 신청하여 환급을 받을 수 있는데 이와 관련된 내용을 종합적으로 안내해 드리오니 대상자 분들께서는 놓치지 않고 혜택 받으시길 바랍니다.

에너지효율 1등급 가전 환급

해당 사업은 한국전력의 전기요금 복지할인 가구를 대상으로 하여 에너지 복지 확대를 위해 고효율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경우에 구매비용의 일정 비율을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가구 당 최대 30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 지원 한도는 매년 초기화 되는 것이 아니므로 과거에 지원을 받은 이력이 있다면 해당 금액을 차감한 금액만큼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ex 2023년에 10만원 지원받았으면 2024년에는 20만원까지 지원 가능하고, 2023년에 만약 30만원의 지원을 받은 경우라면 더 이상 해당 사업에 참여는 불가합니다.)

복지할인구가구 및 지원비율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유형과 지원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원 비율은 유형에 따라 10% 혹은 20%로 구분되는데, 지원 비율에 대한 차이가 있을 뿐 최대 지원한도(30만원)에 대한 차이는 없으므로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구분내용지원 비율
다자녀가구 구성원이 5인이상10%
대가족3자녀 이상 가구10%
출산가구3년 미만의 영아가 1인 이상 포함된 가구10%
장애인(중증)장애인복지법에 의한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20%
유공자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 5·18민주유공자20%
기초생활수급자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기초생활수급자20%
사회복지시설사회복지 사업법 제2조에 의한 사회복지시설20%
차상위계층수급권자가 아닌 계층으로 소득인정액이 최저생계비의 120%이하인 계층20%
생명유지장치산소발생기, 인공호흡기를 사용하는 고객20%

지원대상 제품

에너지효율 1등급 가전 환급 신청을 위해서는 지원 품목 기준에 해당하는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경우에 한해서 적용 되며 각 지원 품목별 에너지소비효율 등급과 적용기준시행일 2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하므로 제품 구매 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적용기준 시행일은 아래 표에 명시된 날짜 이후의 제품을 포함하며, 확인은 라벨 및 명판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품에 따라 형태와 위치가 다양하기 때문에 판매처에 문의하여 명판을 위치를 반드시 확인하시길 바라며, 라벨이 미 부착 된 제품의 경우에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구분등급적용기준시행일
냉장고118.04.01
김치냉장고117.07.01
벽걸이 에어컨118.10.01
그 외의 에어컨(시스템 제외)1~318.10.01
일반 세탁기1~218.07.01
드럼 세탁기118.07.01
저장식 냉온수기118.01.01
직수식 냉온수기118.01.01
전기밥솥118.04.01
유선 진공 청소기1~319.01.01
공기청정기118.01.01
TV118.01.01
제습기116.10.01
의류건조기120.03.01

세부모델 별 등급 및 적용기준시행일에 대해서 확인이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에 대한 상세페이지 및 업체에 문의를 하는 방법도 있으며 한국에너지 공단에서 제공하는 시스템을 활용하여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 효율등급제도 검색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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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급 가전 환급 신청 방법

에너지효율 1등급 가전 제품 환급 신청은 인터넷 홈페이지 혹은 모바일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상자 본인 혹은 동일 가구원이 대리하여 신청이 가능하며, 대상자와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함께 하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신청이 불가 합니다.

구매역시 본인 및 동일 가구원이 구매하는 경우에 한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고, 분리되어 거주중인 가족이 구매한 경우 지원대상에서 제외 되오니 구매시 주의 하시길 바라며 신청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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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홈페이지 접속

2. 회원 가입 및 로그인 이후 지원대상자 확인

3. 계좌 등록 및 사업신청 서류 첨부

4. 서류 검수 이후 지원금 지급

신청 시 필요한 서류

유형신청서류
복지할인신분증, 라벨, 제조번호, 거래내역서 영수증, 주민등록등본
사회복지시설신분증(신청자), 라벨, 제조번호, 거래내역서 영수증, 사업자등록증

서류 검수 당당자가 추가적인 서류 보완 요청을 할 수 있으며, 보완요청 문자수신 후 2주 내에 보완처리 하여야 하며 기간이 경과하는 경우에는 무효처리되어 처음부터 다시 신청하여야 합니다.

➡️ TV 수신료 해지 및 환불, 안내는 방법

자주묻는 질문(Q&A)

Q : 구매자 명의가 아닌 다른사람의 신용카드로 결제해도 상관없나요?

  • 구매증빙서류에 구매자 성명이 기재가 되어 있는 경우라면 타인의 카드로 결제해도 무관합니다.

Q : 구매자의 가족이 대리 신청 가능한가요?

  • 주민등록등본상 가구원만 신청이 가능하며, 가구원이 신청하는 경우 주민등록등본을 반드시 첨부해야 합니다. 

Q : 수기 및 간이 영수증도 가능한가요?

  • 수기 및 간이영수증의 경우 국세청 신고 여부를 확인할 수 없으므로 불가합니다. 따라서 카드매출전표 및 현금영수증만 인정되고 있습니다.

Q : 세트로 구성된 상품은 어떻게 되나요?

  • 세트 상품의 해당하는 경우 지원대상 품목의 가전제품만 지원이 됩니다. 이 경우 구성품별 결제금액을 거래내역서 또는 영수증을 통해서 확인이 되어야 합니다.

Q : 렌탈 및 중고 상품의 경우에도 지원 받을 수 있나요?

  • 렌탈 및 중고 제품의 경우에는 지원대상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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